Design Study/[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인턴형 프로그램

11월 3일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UI/UX 인턴형 프로그램 5일차 강의&실습 과제

Cobaltist 2023. 11. 3.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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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전략도출

UX 전략 수립 단계

1. 문제 파악 - 현재 고객층이 느끼는 문제점

2. 인사이트 -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대략적인 방향

3. 가치 도출 -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제공할 유무형의 결과

4. 포지셔닝 - 시장 경쟁을 고려하여 나아갈 위치 정의

5. 컨셉 도출 - 서비스의 정체성과 브랜드

6. 아이디어 도출

 

Pain Point > Insight > Solution

 

Insight는 Solution으로 가는 커다란 줄기? 같은 느낌

구체적이진 않고 대략적으로 이렇게 해결해야겠다 의 느낌

 

UI설계 방법론

UX작업의 시각화 과정

1. 메뉴 설계 - Menu tree, Site map

Menu tree - UI설계의 첫 시작 단계

IA를 작성하기 전 서비스의 전체 구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메뉴 트리 구성

-핵심 서비스가 잘 드러나도록 구성

-메뉴를 통한 서비스 정체성 부여

 

2. 이용자 흐름 설계 - User flow, Flow chart

User flow -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서비스 내에서 움직이는 경로를 정리한 것

Flow chart - 사이트 전체의 흐름에 따라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기호나 도형을 통해 보여준다.

(기호와 도형은 사회적으로 의미가 정해져있음으로 절대 변형시켜서는 안된다 ! )

 

3. 정보구조설계 및 기능 정의 - IA( Information Architecture )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이 어떤 정보와 기능으로 어떻게 보여지는지 논리적으로 정보를 설계하는 것

> 정보 구조를 쉽게 파악 해야 사용성 높은 UI를 설계 할 수 있음

엑셀(넘버즈) 로 작성

계층구조 - 메뉴가 많고 정보의 구조가 복잡한 경우에 사용

허브&스포크 - 홈 화면이 허브 역할을 하며 정보의 양이 많지 않은 경우 주로 모바일에서 설계됨

(예전 대학교 학생전용 어플이 이런디자인 이었다)

탭 패턴 - 정보의 규모가 적은 경우에 적합. 사용자가 빠르게 각 탭의 내용을 파악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4. 화면 설계 - Wire frame, Strayboard

와이어프레임 - UX설계 작업을 기반으로 각 페이지와 기능 간의 관계와 구조를 정의하고

콘텐츠 및 레이아웃을 시각화 하는 작업

스토리보드 - 와이어프레임, 콘텐츠, 기능정의, 프로세스, DB연동, 정책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를 작성하는 문서(PPT 로 작성)

5. 디자인 컨셉 도출 및 디자인 - Mood board, Desgin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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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과제

 

1. Solution 도출

Solution

 

 

2. As-is 사이트맵

As-is 카카오 웹툰 Site map

 

3. 메뉴구조 벤치마킹 

가장 큰 경쟁 서비스인 네이버 웹툰을 분석하여 사이트맵 작성

경쟁 서비스 네이버 웹툰 Site map

 

 

4. 메뉴구성 - 사이트맵 작성

Solution 기반 카카오 웹툰 Site map

 

새로운 기능들은 별표시를 하여 기존의 Site map과 보기쉽게 (내가 보기 편하게) 표시 해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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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을 진행하다보니 Solution 기반이라고 적어놓고 Solution+내의견(다수) 가 되어버렸다.

경쟁사의 서비스를 분석한것 까지는 좋았는데 사용자 리서치 없이 기능을 막 추가해버린것....

욕심이 과했던거 같다 ...

 

실습까지 끝마치고 깨달은 한가지 

사용자 조사는 디테일 할수록 좋다.

 

그만큼 문제점에대한 인식이 명확해지고 그만큼 Solution 단계에 배가 산으로 안갈것 같다.

물론 문제 해결만 하는게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가 있거나 경쟁 서비스에 좋은 아이디어가 성공했다면

사용해보는것도 좋다고 느낀다.

다만 이게 아이디어 좋다! 하고 막 넣기보단 다시 사용자 조사 단계로 돌아가서 

리서치가 끝나면 넣는것이 맞는것 같은데.. 아직 갈길이 멀다....

 

내친김에 유저플로우도 해야지 했는데 끝날무렵엔 이거라도 끝내면 다행이다 라는 생각이 

 

이걸로 첫주차 종료 

다음주도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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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후기는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 UI/UX 디자이너 인턴형 프로그램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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