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Study/[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인턴형 프로그램

11월 2일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UI/UX 인턴형 프로그램 4일차 강의&실습 과제

Cobaltist 2023. 11. 2.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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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UX

서비스와 사용자 사이에 일어나는 방대한 상호작용을 데이터로 정량화

-디자인 설계의 근거자료 

-의사 결정의 근거

-사용자의 니즈, 문제 예측

-디자인의 변수, 시간, 비용 최소화

 

실무에선 기업의 예산에 따라 사용되는 데이터 량이 다름.

 

AARRR 프레임 워크

획득 - 사용자가 어떻게 플랫폼에 방문했을까? ( 광고, 지인소개 등)

체크리스트 - DAU(일간 개별 사용자), MAU(월간 개별 사용자)

목적 - 신규 사용자 수 늘리기

해결 - SEO(검색엔진 최적화), 광고

 

활성화 - 사용자가 첫 방문시 서비스를 잘 사용 하는가?

체크리스트 - 체류시간, 특정 영역 체류시간, 행동순차, 이탈률(Bounce Rate)

목적 - 이탈 유도 원인 파악

해결 - 핵심 기능 프로세스 및 UI디자인 개선

 

유지/재방문- 사용자가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가?

서비스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단계 - 가장 중요한 단계

사용자의 유지와 재방문율 및 핵심기능의 전환율

체크리스트 - 전환율(CVR)의 수치가 낮은 경우 전체적인 리뉴얼 고려

 

*전환율(CVR) - 전환율(conversion rate, 다른 말로 컨버전율, 전환률)이란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 중, 소정의 유도된 행위를 한 방문자의 비율을 말한다. 유도된 행위란, 예를 들면, 무언가를 구매한다든가 사이트의 핵심 문서를 읽는다든가, 무언가를 다운로드받는다든가 하는 행위를 말한다.

 

매출/목표 - 매출/목표에 달성했는가?

서비스의 매출 확보 단계 - 사용자의 전환율 확인

목적 - 전환율 높이기

해결 - 전환율과 직결되는 버튼 등의 UI 개선 (회원가입, 구매, 구독, 다운로드 등)

 

추천 - 다른 사람에게 서비스를 소개하는가?

서비스가 어디에 얼마나 공유 되는지

목적 - 신규 회원 유입 늘리기

해결 - 핵심 컨텐츠에 공유하기, 서비스 공유 이벤트

 

UX디자이너는 데이터를 받아 의미를 해석하고 가설을 수립후 검증을 반복한다.

데이터는 수치보다 흐름이 중요!

서비스,기업의 목표, 시장환경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한다.

 

UX디자인 프로세스

 

분석

1. 현황분석, 사용자 조사

2. Pain-Point, Insight 도출

3. UX벤치마킹, 아이디어 도출

+데이터 분석

개선

4. UX전략 도출

5. 문제점 해결방안, 개선안 도출

반영

6. 프로덕트 제작, 서비스 출시

7. 개선, 운영 반복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1. 목표설정

2. 문제 발견

3. 기능, 레이아웃 최적화

4. 콘텐츠 세부 UI 최적화

5. 개선 및 개선효과 추적

 

목표 설정하기 3가지

1. 달성기간 - 년, 분기, 월, 주간 단위로 설정 (ex 11.1~11.3) 

2. 정량적 수치 - 페이지 별 PV/UV*, 핵심 서비스 CTA버튼 클릭 수 등 (ex 10/1까지 현재 5,000명)

*PV = page view 

*UV = user view

PV와 UV는 비례 하는것이 제일 좋다 (예를 들어 1명의 유저가 100PV를 유발할수 있음으로) 

3. 행동지표 -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해야 서비스 목표를 달성 할 수 있을까?

 

KPI 수립 5단계

1단계 - 누가 어떤 문제어떤 서비스어떻게 해결 하고 싶은 지 정의

2단계 -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구체적인 가치 정의

3단계 - KPI* 수립하기 - 무엇을 달성했을 때 핵심 서비스가 만족되는가

* 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성과지표

4단계 - KPI 측정을 위한 기간 설정 - 주/월 단위

5단계 - 수립한 KPI를 기반으로 서비스 분석 및 개선

 

유입경로 

1. 직접 유입

2. 추천 유입

3. 검색 유입

4. SNS 유입

 

CTA*

*CTA-웹 사이트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에게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이나 배너. 영어 Call To Action을 줄여 CTA라고 표기하며 보통 '행동 유도 버튼' 또는 '목표 달성 버튼'이라고 해석.

 

퍼널

사용자가 전환에 이르기 까지 어떤 단계에서 얼마나 이탈하는지 시각화한 분석 기법

- 문제 있는 페이지와 성과를 내는 페이지를 알 수 있다.

 

A/B 테스트

기존 사용자 중 표본 집단을 추출하여 진행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포스트잇 회사가 좋아합니다 )

회의 및 토론을 통해 벽면에 자신의 의견을 적은 포스트잇을 붙여 진행

학교 다닐때 많이 해본것 같다. 여러 사람의 의견과 내가 생각지 못한 의견을 얻을수 있는게 장점

 

페르소나 - 인터뷰, 설문 등 사용자 연구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상 사용자 층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1. 사용자 조사 2. 조사 결과 분석 3. 페르소나 개수 결정 ( 최대 4개까지만) 4. 페르소나 묘사 5. 페르소나 시각화

저니맵 -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 하기위해 행하는 과정을 시각화 한 것, 기능별 행동에 대한 만족도로 문제점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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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과제

1. 설문 조사 결과 분석

 

카카오웹툰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설문

 

대상 - 웹툰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응답 23

 

질문 1 - 성별

 

여자 15 (65.2%)

남자 8 (34.8%)

설문을 응답자의 성별은 여성 사용자가 더 많았다.

 

질문 2 - 나이

 

설문 응시자는 30대 (5명) 20대(18명) 으로 기존 타겟 그룹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질문 3 - 사용중인 핸드폰 운영체제

 

최근 뉴스에서도 나왔듯이 20대-30대에서 iOS의 수요가 안드로이드에 비해 더 높게 나왔다.

 

질문 4 - 현재 웹툰 어플리케이션 사용 여부

 

응답자의 87%(20명)가 현재 웹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중으로 응답 하였다.

 

질문 5 - 현재 사용중인 웹툰 어플리케이션의 종류

현재 사용중인 어플리케이션의 종류는 업계 1위인 네이버 웹툰이 91.3%로 가장 많았으며,

주제로 정한 카카오 웹툰이 30.4%로 2번째로 많았다.

 

질문 6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툰 어플리케이션

이중 여러 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사용자중 여러 앱중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앱은 네이버 웹툰이 1위(87%)로 가장 많았다.

 

질문 7 - 네이버 웹툰 어플리케이션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유

네이버 웹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익숙함이 47.8%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웹툰 컨텐츠(39.1%)로 두번째로 많았다.

 

네이버웹툰이 카카오웹툰보다 더 오래 서비스 되었고, UI구조또한 예전과 크게 다르지 않아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익숙함이 얼마전에 리뉴얼을한 카카오웹툰에 비해서 더 높았다.

 

질문 8 - 웹툰 어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웹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함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은 65.2%로 웹툰 컨텐츠가 1위

26.1%로 편의성이 2위로 나왔다.

웹툰 컨텐츠의 질과 다양성은 웹툰 서비스를 운영함에있어 가장중요하지만, 웹툰 컨텐츠의 질과 다양성의 차이가 

타 웹툰 서비스와 다르지 않다면 편의성이 웹툰 서비스 지속 사용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것 이다.

 

 

질문 9 - 카카오웹툰 어플리케이션 사용 여부 ( 과거,현재 )

 

질문 10 - 카카오웹툰 어플리케이션 사용함에 있어 불편한점 (사용자 시점 Pain - Point)

카카오웹툰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가장 불편한 점은 UI 구조(디자인)으로 저체 응답의 41.2%를 차지 하였다.

두번째로는 웹툰 컨텐츠가 20.4% 의 응답을 차지했으며

 

디자인의 기타 의견으로 UI상의 탭순서가 문제로 지적 되었다.

 

앞선 질문에서 볼때 웹툰 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웹툰 컨텐츠 였다.

불편함에 관한 질문 중 두번째가 웹툰 컨텐츠인것을 볼때 웹툰 컨텐츠의 질과 다양성 개선과 UI 구조의 개선이 필요하다.

 

질문 11 - 불편함 개선에대한 개인적 의견

 

웹툰 목록 카드 형식이 너무 크고 길다 / 웹툰 장르가 너무 치중되어 있고 한정적이다 (로맨스 판타지의 비율이 매우 큼)

- 어플리케이션 UI 구조의 문제와 웹툰 컨텐츠 의 다양성 문제

불편했던 경험은 아니지만, 콘텐츠의 양이 너무 방대하다보니 개인의 취향에 맞춘 추천 기능을 위한 기능 개발/개선이 있으면 많은 사람들이 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면서 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필터와 맞춤형 추천 기능


제 경험은 아니지만 주변 친구들이 너무 이뻐보이려고 신경만 쓴 것 같다고 했습니다. 한 작품당 차지하는 카드의 크기가 커서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 UX가 결여된 UI에 중점을둔 디자인에 떨어지는 가독성


책이라는 고전적인 키워드와 트렌디한 UI가 좀 부조화스럽다고 생각했습니다.
- 어플리케이션 분야와 어울리지않는 디자인


카카오페이지를 먼저 사용하고 있었는데 카카오웹툰도 사용해보니 겹치는 작품이 많아서 잘 쓰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 같은 회사의 다른 서비스에서 겹치는 서비스가 다수


화면 플로우와 다크모드, 과한 애니메이션이 웹툰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은 것 같음. 지금은 카카오웹툰을 사용하지 않아서 생각이 안나는데, 제가 네이버 웹툰을 사용하는 이유는 관심웹툰 리스트를 한눈에 관리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좀 더 친절한 느낌인데 카카오웹툰은 사용자에게 친화적이지 않았어요ㅠ

-  지나치게 화려하고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은 UI

 

종합하여 볼때 가장 큰 문제점은 지나치게 화려한 UI 구조 와 웹툰 컨텐츠의 다양성 이다.

 

 

2.페르소나 및 저니맵

 

 

 3.Pain-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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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삼 느끼지만 이론이 정말 많고 단계가 굉장히 많다.

따지고보면 굉장한 단계가 아닌것 같은데 단계 단계 이름이 어렵고,,, 내일이 되면 CTA가 뭔지 AAARR이 뭔지 .. 기억이 날랑가.. 프로세스도 넘처나고 머리에 금가는 소리가 들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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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후기는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 UI/UX 디자이너 인턴형 프로그램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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